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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비스소개

서비스소개

한국어능력 진단-보정 시스템이란?

한국어에 익숙하지 못한 학생들(중도입국 학생, 외국인 학생 등)의 한국어 수준을 파악하고 맞춤형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체계적인 한국어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으로, 언어의 차이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이 학교 현장에 잘 적응하여 모든 아이들에게 동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.

서비스 대상 학년 및 제공 콘텐츠

초등 저학년군(초1~2학년 학생), 초등 고학년군(초3~6학년 학생), 중등 학년군(중고등학생)
※ 초등 고학년군(초3~6) 서비스를 시작으로 매년 대상을 확대하여 현재 모든 학년의 학생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.

비주얼이미지 ※ 제공 콘텐츠 : 학년군별 한국어 영역(읽기, 듣기, 말하기, 쓰기) 진단·성취도검사 문항 및 보정학습 자료, 척도검사 문항
주요 기능
  • 진단검사 : 학생별 한국어능력에 대한 현재 수준* 파악
    * 한국어능력 진단-보정 시스템을 활용하여 최초로 검사를 실시한 결과
  • 성취도검사 : 한국어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한국어능력이 향상된 정도를 파악
    ※ 성취도검사 예비단계: 진단검사 1단계를 통과하지 못한 초등 고학년군(3~6학년) 및 중등 학년군을 대상으로 진행 가능
  • 보정학습 : 진단 및 성취도 검사 결과에 맞는 보정학습 자료가 제공되어 한국어교육 시 다양하게 활용 가능
  • 척도검사 : 한국어학급에서 원적학급으로 복귀하기 전에 치르는 검사로, 학생이 해당 학년 교육과정에서 학습 할 수 있는 기초 학습 능력을 갖추었는지 점검(국어 읽기, 쓰기 영역)
    ※ 초등 고학년군과 중등 학년군을 대상으로 진행 가능
한국어능력 진단-보정 시스템 활용 방법 및 프로세스

학교와 지역별 다문화교육지원센터를 통해 이루어지는 다문화학생 대상 한국어교육 운영 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.

한국어능력 진단-보정 시스템 프로세스